본문 바로가기
일상공감

간단한 아기 고구마 카스테라 만들기(밥솥 이용)

by 솔디 2023. 2.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기를 위한 간식 아기 고구마 카스테라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저는 평소에 요리를 굉장히 귀찮아하고 좋아하는 편이 아닙니다. 그래도 아기가 태어나니 이것저것 하게 되네요!

 

<재료>

재료명 재료양 비고
고구마 190g 고구마 한개정도
계란 4개 노른자와 흰자 분리하여 사용
알룰로스 50g 종이컵 반컵정도
쌀가루 110g 종이컵 한컵 좀 안되게 사용

1. 찐고구마를 준비합니다. 물에 넣고 찌셔도 되고 전자렌지에 넣고 찌셔도 됩니다. 각자 원하시는 방법으로 해주세요. 저는 찜기에 쪘습니다. 고구마가 푹 들어갈 정도로 잘 익었는지 확인해주세요.

 

2. 고구마, 계란노른자, 알룰로스를 넣고 잘 으깨며 섞어줍니다.(사실 알룰로스는 계란 흰자로 머랭을 치면서 나눠서 넣어줘야 한다는데 저는 그냥 다 때려넣었습니다.^^...)

 

3. 이제 가장 힘든 작업이 남았어요...계란노른자와 분리한 계란 흰자를 투명한 색에서 하얀색이 될때까지..단단한 거품으로 변할 때 까지 빠르게 휘휘 저어줘야합니다. 오른쪽 사진 처럼 몽글몽글해지면 2번에서 만들었던 재료들과 쌀가루를 넣고 잘 섞어주세요.(사실 쌀가루도 곱게 채에 걸러주고 하는게 좋겠지만 전 그냥 때려넣습니다.ㅎㅎㅎㅎㅎ)

 

4. 자 이제 밥솥에 식용유와 같은 기름을 키친타올에 적셔 스-윽 발라줍니다. 카스테라가 잘 떨어질 수 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모두 섞은 재료를 밥솥에 넣어줍니다. 그리고 만능찜기능으로 40분 돌려줍니다.(만능찜 기능이 20분이길래 전 두번 돌렸어요! 20분만하고 젓가락으로 찍어보니 그대로 묻어나와서 한번 더 돌려줬습니다.)

 

 

5. 짠- 완성 ☆

색깔이 아주 먹음직스럽네요! 따뜻할 때 자르면 모양이 이쁘게 안잘립니다. 조금 식으면 잘라주세요!

의심이 많은 저희 아기는 한참동안 냄새도 맡고 혀로 찔끔찔끔 찔러보다가 한입을 먹고는 맛있는지 그 자리에서 세개를 뚜딱 했습니다:) 아주 흡족하네요. 게으른 몸뚱이를 이끌고 만든 보람이 있었습니다.

 

한 눈에 볼 수 있게 레시피 정리해볼게요!

1. 고구마를 찐다.

2. 찐고구마(190g)+계란노른자(4개)+알룰로스(50g, 종이컵반개)를 으깨며 잘 섞어준다.

3. 계란흰자를 투명한 색에서 흰색이 되고 몽글몽글 단단한 거품이 될때까지 저어준다.

4. 몽글몽글 단단한 계란흰자 거품+쌀가루(110g)+2번재료를 섞는다.

5. 밥솥에 기름칠을 해준다.

6. 만능찜기능으로 40분 돌리고 완성 후 젓가락으로 찔러본다.

7. 젓가락에 묻어나오지 않으면 완성!

 

저는 아기가 먹을 거라 밀가루 대신 유기농 쌀가루와 알룰로스를 사용했습니다. 성인이 먹을 것 이라면 밀가루와 설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설탕말고 저는 꿀을 사용했을 때도 맛있었어요! 완성품을 먹어보니 생각보다 그렇게 달지 않았습니다. 먹으며 우리가 평소에 먹는 달달하고 맛있는 빵은 대체 설탕이 얼마나 들어가는 건지 놀랐습니다. 고구마 대신 바나나를 넣어서 바나나 카스테라를 해도 맛있고, 추가로 여기에 철분을 보충하기 위해 오트밀을 넣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넣는 것을 깜빡했지만요...넣는다면 어른 밥숟갈로 4숟갈정도? 우유에 살짝 적셔두었다가 넣으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이번 아기 고구마 카스테라 포스팅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